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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공부] Salesforce Certified Marketing Cloud Administrator 정보 및 시험 준비, 그리고 합격 후기

by 착실하게 2022.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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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일즈포스 마케팅 클라우드 어드민 자격증 준비: 트레일헤드 살펴보기

 

이 자격증을 따기 위한 가이드라인이 나와 있는 페이지. 

 

https://trailhead.salesforce.com/content/learn/trails/study-for-the-marketing-cloud-administrator-exam

 

Study for the Marketing Cloud Administrator Exam

Get ready for the Marketing Cloud certification exam with interactive study tools.

trailhead.salesforce.com

 

아무래도 일단 공식 페이지를 보는게 좋지 않을까. 

 

Key Topics (출제 분야 및 비중) 

  • Digital marketing proficiency: 13%
  • Subscriber data management: 18%
  • Setup: 38%
  • Channel management 16%
  • Maintenance: 15%

 

시험의 형태

문제 갯수: 총 60개.

통과 기준: 67% (즉 41개 !!)

시험 시간: 105분 (1시간 45분) 

결과 발표: 즉시. 

가격: 200달러. 

장소: 온라인 또는 시험 센터. 

 

- 코로나 때문에 온라인 시험이 훨씬 용이했다. (훨씬 선택지가 많음.) 

시간 변경 하는 것도 미리 변경 하기만 하면 계속 미룰 수 있어서 편리하다. 

 

- 오픈북 아님! 

* 그리고 실제로 쳐보니까 노트북에 모니터 연결한 상태로 시험치려고 프로그램을 켜면 모니터가 꺼진다. 듀얼 모니터 환경에서 시험을 못 치도록 프로그램에 짜여져 있었다. 

 

- 시험 중에는 영상을 찍는 느낌이었다.

치고나서 보니까 이 시험에 대해서 실시간 감독을 하고 있는 건 아닌거 같은데 

미국 시간으로 업무할 수 있을 법한 시간에만 시험을 칠 수 있는 게 의아하다. 

 

자격증 취득 후 유지 방법

매년 갱신 하지 않으면 expire 된다고 적혀있음. 

이런 식으로 매년 1회 스케쥴이 나오므로, 열심히 체크해서 놓치지 말고 수행해야 한다. 

 

다행인건 갱신하는 콘텐츠가 이런식으로 아주 짧아보인다. 

 

아직 갱신이 필요한 상태는 아니지만, 미리 알아두었다!! 

갱신해야한다는 점 잊지 말기!!! 

 

Trailhead 읽고 공부하기

세일즈포스 마케팅 클라우드 어드민 자격증을 트레일헤드에서 공부하다보면 NTO 라는 회사가 자주 보인다. 

세일즈포스 세계관에서 NTO 라는 회사는 Northern Trail Outfitters 라는 이름으로, 아웃도어 용품 회사다.

아래의 에피소드를 보면 이 컨셉 세계관의 처음 부분을 알 수 있다. 나름 귀엽다. 

 

 

List vs. Data Extensions 

리스트와 데이터 익스텐션은 구독자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

리스트는 좀 더 제한적이고, 데이터 익스텐션은 훨씬 유연함. 

각각의 장단점이 있음.

 

List / 목록 

email address subscriber status subscriber key profile and preference attributes
이메일 주소 구독 상태 
(예) Active / Bounced / Held / Unsubscribed 
(optional)
18-digit
고객키 (Sales or Service Cloud record 랑 연계식별) 
(optional)
어떻게 이메일 받기 원하는지 

리스트의 장점은, 

구독자가 처음에 옵트인을 하면 웰컴 이메일 보낼 때 씀. 옵트인 신청 시 이메일 컨펌하도록 이메일 보낼 수 있음. 컨펌 전까진 구독취소 상태, 컨펌하면 구독상태로 바뀜. 

 

리스트의 단점은, 

이름, 이메일, 상태, 구독자키만 저장가능. 

하나에서 구독취소 하면 다른 채널들도 다 일괄적으로 구독취소됨. 

 

Data Extensions / 데이터 확장

외부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임포트해와서 저장할 수 있다는 장점. 

주소, 구매이력, 커뮤니케이션 주제 등 저장 가능. 

다른 관계 데이터 확장으로 연결하기 좋음. Sendable, Testable 등. 

데이터 확장을 쓰면 publication lists 사용 가능 (list와 다름) publication lists 는 세부적으로 구독취소 할수 있게 해줌. 

 

Data Extensions 와 List가 다른 점: data extensions 는 Contact Builder 에 필수! 

 

Data Retention 데이터 보존 기간 설정하기

Send Logs

다른 정책 지정 안해두면 indefinitely. 
생성 때 부터 Row Based Retention policy 지정해두는게 BP임. 
만약 지정 안해뒀는데 100 million 레코드 이상 생기면 새로운 Send Log 만들기 필요. 

Subscriber Records (Lists)

indefinitely. 
만약 Subscribers tab in the Email Studio 에서 지우면, 다시 재활성화 가능한 soft deleted 상태. 
Contacts Delete framework에서 지우면 다시 재활성화 할 수 없음. 지워짐. 

Subscriber Records (Data Extensions)

다른 정책 없으면 indefinitely. 
contact 삭제 하면, sendable data extensions 에서 지워짐. 

Enhanced FTP

21일 이후에 언제든 지울 수 있음. 
확실히 지우려면 remove the files from your FTP location via your FTP account 해라. 

 

세일즈포스 마케팅 클라우드 개발 언어 

  • AMPscript
  • Server-Side JavaScript
  • Guide Template Language

AMPscript 는 세일즈포스의 proprietary 랭귀지다.

(즉, 문제에 많이 출제된다는 소리다!) 

약간 자바스크립트인데 커스터마이징 되어있는 거 같다.

이메일이나 동적 콘텐츠 관련해서 쓰도록 하는 듯. 

 

세일즈포스에서 Lead 와 Customer의 구분 

 

Lead는, 관심이 있는 상태.

리드를 loyal customer로 전환시키는 것이 목표임. 

 

Journey Builder 에는 qualified lead를 contact 로 전환하는 기능이 있다. 

 

[Best Practices] 로그인 보안성 높이기 

Usernames 최소 8글자 

로그인 시도 3번 틀리면 lockout 

로그인 유지는 90일 

세션 타임아웃은 20분

 

 

Audit Trail functionality

Marketing Cloud Administrator 권한이 아니라,

Marketing Cloud Security Administrator 권한으로

Audit Trail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Audit Trail 이란?

Audit Trail allows security admin users to view Marketing Cloud access and activity records. 

Receive Audit Trail records either through Marketing Cloud Automation Studio data extracts or through REST API extracts.

 

 

 

Salesforce Help Portal 읽기

 

시간이 많이 걸리는 방법이지만 가장 정공법은 헬프 포탈을 읽는 것. 

 

마냥 외우기 보다는 여기 가면 데모 같은 것도 볼 수 있고, 

세일즈포스가 템플릿처럼 만들어놓은 레포트들의 레이아웃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https://help.salesforce.com/s/articleView?id=sf.mc_re_account_send_summary_report.htm&type=5 

 

Help And Training Community

 

help.salesforce.com

 

 

 

 

시험 문제 관련 꿀팁!!

 

이 부분을 가장 기대했을 것이다. 

AMPscript가 세일즈포스에서 특허를 가지고 있는 (그들만의 독특한...) 언어이므로 답으로 자주 나온다.

 

그리고 links in email이라는 문구가 보이면 Parameter Manager 가 답일 확률이 매우 높다. 

 

헷갈리기 쉬운 용어 두 개가 있는데

Synchronized Data Sources in Contact Builder 

Salesforce Data Extensions in Marketing Cloud Connect 

를 외워두기 바란다. 자주 나오는 오답은 Synchronized Data extensions 다. 

 

그리고 bounce 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두는 것은 상식인 듯하다. 

마케팅 데이터 관련 세계에서 바운스는 하드 바운스, 소프트 바운스, 블락 바운스 등등... 이 있다. 

이건 세일즈포스에 국한된 얘기가 아니고, 그냥 어느 마케팅 클라우드 솔루션이든지 다 통용되는 용어/개념이다. 

 

그리고 마케팅 클라우드에 sensitive 한 데이터를  저장해두지 않기 위해서 Tokenized Sending 을 사용해야 한다. 외우기가 필요하다. 

 

IP 화이트리스트나 allow list는 같은 말이고, 악의적인 API 공격을 피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SFTP folder, Import File Activiey, File Transfer Activiey 같은 것들은 세일즈포스만의 개념이 약간 섞여 있는 거 같아서 나의 경우는 그냥 그렇구나 하고 넘어가기로 했다.  

 

세일즈포스는 Einstein 라는 인공지능 솔루션을 만들어서 밀고 있다. 예측이나, 추천 등 인공지능 관련 단어가 보이면 아인슈타인 문제에서 답이 될 확률이 높다. 

 

덤프를 구했다면 그걸 달달 외우는 것도 지름길이다. 

근데 문제가 자주 바뀌기 때문에 찍고라도 나오려면 전반적으로 개념들은 좀 알아둬야 한다. 

 

시험 결과!! 다행히 합격했다

 

 

이거 떨어져서 200달러 날릴까봐 너무너무 걱정했는데 다행히 통과했다. 

 

의외로 셋업에서 가장 많이 맞췄다. 지금 분야별 출제비율을 다시 보니까 가장 비중이 높은 셋업 분야를 많이 맞춰서 다행이다. 

 

계산해보니까 완전 턱걸이다 ㄷㄷㄷㄷㄷ ㅋㅋㅋㅋㅋㅋㅋ 

41개가 커트라인인데  딱 41개 맞췄나보다...... 

 

 

너무 소름돋는다...... 1문제만 더 틀렸어도 ㅋㅋㅋㅋ

200달러를 날릴뻔 한거 아닌가 ㅠㅠㅠㅠㅠ

너무무섭다... 마지막에 문제 1개 답 바꿨는데 그게 날 살린 걸까? 

 

어쨌든 통과!!! 

시험을 위한 시험이다 보니까 공부는 재미없고 스트레스 받고 시간을 썼는데 

다행히 결과가 합격이여서 너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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